장학회 설립취지문

삼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있는 협소한 국토를 가지고 있는 우리민족은 주위 강대국들의 끊임없는 침략을 받아 오랫동안 고초를 겪어 왔다. 그러나 끈질긴 생명력과 불굴의 의지로 재기하여 오늘의 대한민국은 세계 선진국 대열의 문턱에 와 있다.

이제 우리가 국운 융성의 호기를 놓치지 않고 세계 초일류 국가로 도약하기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선진국간의 치열한 첨단과학기술 선점 경쟁에서 앞서나가 이겨야 한다.

나 손재한은 1950년부터① 대륙사 ② 세운상가주식회사 ③ 주식회사파고다아케이드 ④ 광야개발주식회사 ⑤ 주식회사월드타워 등 5개사를 설립 운영하면서 60년 동안 기업보국의 길을 걸어왔으며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에 대하여 항상 고맙게 생각하여 보답의 길을 모색하여 왔으며 국운 중흥의 길에 보탬이 되고자 하여 내가 소유하고 있는 월드타워빌딩의 일부를 출연하여 재단법인 한성손재한장학회를 설립하고자 한다.

이 재단은 출연재산의 임대료를 재원으로 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발전을 이끌어 갈 과학기술영재들에게 장학금과 연구비를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도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계속 배출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며 과학기술 발전 공로상을 제정하여 과학도 등의 분발을 고무시키는 계기를 조성코자 한다.

한편으로 재단법인 한성손재한장학회는 세계 빈곤국의 아동교육 등에도 관심을 가지고 내가 40년 동안 유엔세계아동복지기금에 기부한 정신을 살려 지원코자 한다.

나는 이 재단에 남은 나의 재산도 추가로 출연할 것이며 많은 뜻있는 분들의 참여와 기부금도 출연되기를 기대한다.


설립자 한성 손 재 한